NCI란?
뉴욕 주에 거주하는 외계인 수는 약 9200명 정도로 추정되며, 이 중 대부분은 정식 거주 허가를 받았습니다. 뉴욕 주는 외계인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기관을 별도로 운영하며, 이는 미국 우주사회안보 중앙정보국(CSIA, Community Security Intelligence Agency)의 산하 기관인 뉴욕 우주사회안보 비밀정보 조사국(NCI, National Community Investigation)이라고 불립니다. 외계인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수집 및 관리, 분석하는 CSIA와 달리 NCI는 그보다 소규모 그리고 지역적인 조직으로서 해당 지역 외계인과 관련 사건을 확보 및 조사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밀입국자를 추적하거나, 무기 사용을 저지하거나, 불법 거래 현장을 습격하는 등 외계 생명체와 외계 물질의 개입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NCI와 그 요원들의 역할입니다. 이들의 수사 권한은 뉴욕 주를 중심으로 인근 미국 동부 지역까지도 확장이 허용됩니다.
NCI는 ICSO에서 지정한 위험 등급표에 따라 예상 「유클리드」 등급까지는 자율 판단에 의거한 수사가 가능합니다.
※ 위험 등급이란?
ICSO에서 우주사회 관련 사건의 위험한 정도를 분류한 등급. 최종 등급 측정은 ICSO에서 일괄 관리합니다.
이는 사건 발생 시 예상 등급을 측정하고, 사건 진행 상황에 따라 변화하며, 사건 종료 후 자료를 모아 확정합니다.
위험 등급을 측정하는 기준은 「이 상황을 아무도 막지 못하고, 계속 진행되었을 때 얼마나 위험해질 것인가」입니다.
세이프(Safe): 도시 내부 한 구역이 파괴되거나 불특정 다수가 부상의 위기를 겪을 수 있는 상황.
유클리드(Euclid): 도시 전체가 기능이 정지되거나 괴멸되고, 사망자가 발생할 위기가 출현했을 때.
케테르(Keter): 여러 도시 혹은 한 국가 전체 기능이 정지되거나 괴멸될 수 있는 상황.
타우미엘(Thaumiel): 지구가 파괴되거나 인류가 멸망 가능성을 지닌 위기 상황.
보안 유지를 생명으로 삼는 업종이니만큼, 비밀정보를 지키는 사람으로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각오와 생활양식에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우선 NCI에서는 각 요원 개인에게 기존의 신상정보를 말소할 것을 강제하지는 않습니다만, 요원이 가족을 포함한 어떤 주변인에게도 우주사회와 외계생명체에 관해 발설할 수 없도록 강력한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자택에서 출근하는 경우 매 퇴근 시 비밀 유지 서약을 필요로 하며, 요원은 사흘 이상 부재와 휴가가 불가능하고, 불가피한 상황의 경우 특별 관리 모니터링에 동의해야 합니다.
위장 신분은 NCI에서 지급하며, 자유롭게 사용과 재발급이 가능합니다(신분 재발급에는 최소 하루에서 최대 일주일까지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위장 신분은 신분증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 완성되며 정당한 효력 또한 가집니다. 그러나 해당 신분으로 실제로 직업 활동을 할 수는 없으며, 신분과 관계된 것이 아니더라도 NCI 요원 이외의 직업 활동은 금지, 취미의 경우 타인과의 교류를 최소한으로 두고 즐길 것을 권장합니다. 신분 재발급 시 기존 신분은 폐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출퇴근 시간은 매일 유동적이지만, 임무가 발생할 경우 휴식 시간 도중에도 동원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요원으로 활동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NCI 요원으로서의 활동을 전부 정리한다는 조건 하에 은퇴가 가능합니다. 급료는 월별 지급하며 은퇴 후에도 사용할 수 있고, 간단한 외출은 신고 절차 없이 가능합니다. 요원 선발은 백 퍼센트 영업부서의 스카우트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스카우트의 자세한 기준은 내부 비밀이지만, 정당한 능력과 기량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면 스카우트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요원은 자신의 업무와 책임 내에서는 결정권을 가지며, 동시에 “비밀을 지키고 전 인류를 위한다”는 우주사회 대응에 관한 기본 의무를 지켜야만 합니다.